블로그는 진화중?

하나의 저널리즘으로까지 불리는 블로그가 텍스트(혹은 이미지가 첨부된) 기반을 넘어 오디오와 비디오로까지 확대되는 경향이 보이고 있다.

그동안의 블로그가 텍스트 위주로 구성되고 배포(RSS) 또한 텍스트 위주로 제공되고 있었지만 앞으로는 캠코더 공급의 확대와 각종 멀티미디어 편집 프로그램의 대중화로 오디오나 비디오 블로그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야후나 구글이 비디오 검색서비스를 런칭하고 AOL 또한 비디오 검색경쟁에 뛰어드는 등 시장의 초점이 텍스트 위주에서 멀티미디어로 옮겨가는 것도 그에 한몫을 하고 있다.

뉴욕타임즈 'Bloggers Add Moving Images to Their Musings'기사에 따르면 이런 흐름은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네트워크망의 업그레이드 등 관련업계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한다.

그런 와중에서 FireAnt라는 곳은 비디오블로그 캐스팅에 대한 시도를 하고 있어 주목할 만 하다.

RSS feeding 또한 단순한 텍스트 feeding은 물론이고 오디오나 비디오 feeding까지도 이뤄지고 있다.

개인미디어는 블로그를 통해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을 주도할 수도 있지 않을까. 향후 전개가 어떻게 될 지 흥미롭다.

관련 자료 : 뉴욕타임즈 'Bloggers Add Moving Images to Their Mus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