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딩으로 리드하라?

개인적으로는 처세술이니 미래학이니 성공학이라든지 무한긍정 같은 소재의 책들은 싫어하는 편이다. 그런 책들을 읽으면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모든 문제가 결국 개인으로 귀결되고 개인만 노력한다면 극복하고 성공할 수 있다는 논리구조가 불편해서일 것이다. 현재와 같이 복잡한 사회구조속에서 원인은 차치하더라도 개인만이 노력하면 된다는 식에는 동의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추천받은 '리딩으로 리드하라' 책 또한 요즘 불고 있는 인문학 교육이라는 트랜드에 편승한 내용일 것이라 생각에 부정적인 느낌이 강했다. 책에도 언급되어 있지만 인문학 붐이 일어나면서 수많은 CEO들이 전문학자의 강의를 듣고 중국과 같은 고전의 현장을 직접 전문학자들의 설명을 들으며 답사하고 또 토론을 한다고 하는데 한국사회의 기업들에 올바른 변화가 많이 일어나는지 체감하기는 어렵다. 아마도 그건 고전이 주는 메시지를 기업경영을 위한 수단으로만 생각했기 때문이지 않을까 한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작가 이지성씨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다르게 느껴졌다. 현재 인문학 교육이 공교육에서 배제된 역사와 지배계급의 논리를 비판하며 결국 인문학을 읽는 이유는 천재가 되는 것도 아니고 경영을 잘하는 것도 아닌 '사랑'이라고 말한다. 인문고전을 미친 듯이 열정적으로 읽고 깨닫게 되는 것은 '사랑'이란 것이다. 저자는 현재 저소득층 아이들을 위한 자선적 인문학 강좌를 열어 사회에서 소외된 아이들에게 성장할 기회를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실용서처럼 읽혀지기는 하겠지만 저자의 의도는 실용적 목적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되며 그런 점에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하지만 인문고전을 미친듯이 읽는다는 것이, 인문고전 독서 자체의 어려움을 보면 감히 도전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1장. 개인, 가문, 나라의 운명을 바꾸는 인문고전 독서의 힘
21세기 대한민국 국민에게 금지된 것 
역사 속 초강대국들이 쉬쉬해온 비장의 무기
국력 신장을 위한 일본의 국가적 프로젝트
법조인 130명 vs. 전과자 96명

2장. 리더의 교육 팔로어의 교육
하버드 교수도 열광한 카를 비테식 ‘다른 교육’
장한나는 왜 하버드 철학과를 선택했을까?
소문난 삼류 학교 시카고 대학이 노벨상 왕국이 된 사연
물음표 교육을 살려야 천재가 산다
논술을 위한 인문고전 독서는 하지 마라 
행복한 천재를 만드는 인문고전 독서교육

3장. 자본주의 시스템의 승자가 되는 법
런던 빈민가의 접시닦이, 세계 금융의 황제가 되다
최초의 철학자는 최고의 투자가였다
자본주의는 인문학 전통에서 만들어졌다
전 세계 0.1퍼센트 부자들은 인문고전을 읽는다

4장. 인생경영, 인문고전으로 리드하라
당신이 이병철, 정주영 이상의 인문고전 독서가가 된다면
알렉산더 대왕과 세종대왕의 공통점
세계 최고의 경영인들을 매혹한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손자병법』, 읽은 ‘척’ 말고 제대로 읽어야 하는 이유
『논어』에 이르는 16가지 길
지금 당신은 어떤 책을 읽고 있는가?

5장. 인문고전 세계를 여행하는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
부끄러워하지도 좌절하지도 말자
‘나’와 ‘너’와 ‘우리’를 위한 인문고전 독서
공감 100퍼센트 인문고전 독서 노하우
달동네 셋방에서 천재와 만나다
당신이 인문고전에 대해 오해하는 것들

6장. 세상을 지배하는 0.1퍼센트 천재들의 인문고전 독서법
리딩으로 리드하라 1. 온 마음으로 사랑하라
리딩으로 리드하라 2. 맹수처럼 덤벼들어라
리딩으로 리드하라 3. 자신의 한계를 뼈저리게 인식하라
리딩으로 리드하라 4. 위편삼절韋編三絶, 책이 닳도록 읽고 또 읽어라
리딩으로 리드하라 5. 연애편지를 쓰듯 필사하라
리딩으로 리드하라 6. 통通할 때까지 사색하라
리딩으로 리드하라 7. ‘깨달음’을 향해 나아가라
인문고전 독서를 시작하는 모든 이를 위한 ‘자경문自警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