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책]미디어 삼국지...미디어 환경변화를 읽는 하나의 시각
니힐이
2007. 7. 26. 18:25
'미디어 삼국지'
SERI로 유명한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발간한 연구에세이 시리즈 83번째로 나온 책으로 미디어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미디어시장의 현실을 삼국지의 삼국에 비교했다.
신문 및 방송 등 전통언론, 통신사업자나 포털 등 미디어비즈니스 세력, 블로그 등 개인미디어.
현재 미디어 시장은 삼국이 경쟁하면서도 협력.제휴하는 모습이고 유비쿼터스 시대가 도래할수록 경쟁과 협력은 시기별, 시장별로 엇갈리면서 일어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저자는 삼국 중에 개인미디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개인이야말로 소비자이면서도 컨텐트 생산자이고 개인네트워크의 운영자로 향후 미디어시장을 이끌어갈 기본적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이 책은 전통언론에서 미디어 시장을 바라보는 일반적 프레임을 넘어 전통언론에 몸담고 있음에도 미디어시장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조명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SERI로 유명한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발간한 연구에세이 시리즈 83번째로 나온 책으로 미디어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미디어시장의 현실을 삼국지의 삼국에 비교했다.
신문 및 방송 등 전통언론, 통신사업자나 포털 등 미디어비즈니스 세력, 블로그 등 개인미디어.
현재 미디어 시장은 삼국이 경쟁하면서도 협력.제휴하는 모습이고 유비쿼터스 시대가 도래할수록 경쟁과 협력은 시기별, 시장별로 엇갈리면서 일어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저자는 삼국 중에 개인미디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개인이야말로 소비자이면서도 컨텐트 생산자이고 개인네트워크의 운영자로 향후 미디어시장을 이끌어갈 기본적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이 책은 전통언론에서 미디어 시장을 바라보는 일반적 프레임을 넘어 전통언론에 몸담고 있음에도 미디어시장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조명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