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책]미디어 삼국지...미디어 환경변화를 읽는 하나의 시각

니힐이 2007. 7. 26. 18:25



'미디어 삼국지'

SERI로 유명한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발간한 연구에세이 시리즈 83번째로 나온 책으로 미디어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미디어시장의 현실을 삼국지의 삼국에 비교했다.
신문 및 방송 등 전통언론, 통신사업자나 포털 등 미디어비즈니스 세력, 블로그 등 개인미디어.

현재 미디어 시장은 삼국이 경쟁하면서도 협력.제휴하는 모습이고 유비쿼터스 시대가 도래할수록 경쟁과 협력은 시기별, 시장별로 엇갈리면서 일어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저자는 삼국 중에 개인미디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개인이야말로 소비자이면서도 컨텐트 생산자이고 개인네트워크의 운영자로 향후 미디어시장을 이끌어갈 기본적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이 책은 전통언론에서 미디어 시장을 바라보는 일반적 프레임을 넘어 전통언론에 몸담고 있음에도 미디어시장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조명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